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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블록스의 루아를 이용한 방탈출 RPG 게임 제작 가이드

※ 이번 글은 ChatGPT 랑 이야기 하면서 블로그 작성하기 입니다. 다양한 주제를 ChatGPT 와 이야기 하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.

 

로블록스를 활용한 방탈출 RPG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퍼즐과 도전을 해결하며 탈출을 시도하는 흥미진진한 게임입니다. 이 블로그에서는 로블록스의 루아(Lua) 스크립팅을 사용해 방탈출 RPG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, 간단한 소스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.

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및 시작

  1. 로블록스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.
  2. 상단의 "Create" 탭을 클릭하고 "Start Creating" 버튼을 눌러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.
  3.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실행하고, 새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. 예를 들어 "Baseplate" 템플릿을 선택합니다.

게임 환경 설정

  1. 기본 방 구조 만들기
    • 방탈출 게임의 기본 방 구조를 모델링합니다. 다양한 블록을 사용하여 벽, 바닥, 천장을 구성합니다.
    • "Model" 탭에서 "Part" 버튼을 클릭하여 블록을 추가하고, "Move", "Scale", "Rotate" 도구를 사용해 위치와 크기를 조정합니다.
  2. 도어 및 열쇠 추가
    • 방 탈출의 핵심 요소인 도어와 열쇠를 추가합니다. 도어는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예시로 도어와 열쇠를 추가하고 각각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(e.g., Door, Key).

루아 스크립트 작성

  • 열쇠를 획득하는 스크립트
    • 플레이어가 열쇠를 터치하면 열쇠가 사라지고 획득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local key = script.Parent

key.Touched:Connect(function(hit)
    local player = game.Players:GetPlayerFromCharacter(hit.Parent)
    if player then
        key:Destroy()
        player:SetAttribute("HasKey", true)
        print("열쇠를 획득했습니다!")
    end
end)

 

  • 도어를 여는 스크립트
    • 플레이어가 도어를 터치했을 때 열쇠를 소지하고 있다면 도어가 열리도록 설정합니다.
local door = script.Parent

door.Touched:Connect(function(hit)
    local player = game.Players:GetPlayerFromCharacter(hit.Parent)
    if player and player:GetAttribute("HasKey") then
        door:Destroy()
        print("문이 열렸습니다!")
    else
        print("열쇠가 필요합니다.")
    end
end)

 

  • 타이머 스크립트
    • 게임 시작 시 타이머를 설정하여 제한 시간 내에 탈출해야 하는 조건을 추가합니다.
local timeLimit = 300 -- 제한 시간 300초 (5분)
local timer = Instance.new("IntValue")
timer.Name = "GameTimer"
timer.Value = timeLimit
timer.Parent = game.Workspace

while timer.Value > 0 do
    wait(1)
    timer.Value = timer.Value - 1
end

print("시간이 다 되었습니다! 게임 오버!")

 

  • 퍼즐 요소 추가
    • 다양한 퍼즐 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의 난이도와 재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특정 블록을 움직이거나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퍼즐을 만들 수 있습니다.
local switch = script.Parent

switch.Touched:Connect(function(hit)
    local player = game.Players:GetPlayerFromCharacter(hit.Parent)
    if player then
        -- 퍼즐 해결 로직 추가
        print("스위치가 작동되었습니다!")
    end
end)

 

게임 테스트 및 게시

  1. 게임 테스트
    • 상단의 "Play"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테스트합니다. 각 요소들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.
    • 오류가 발생하면 스크립트를 수정하고 다시 테스트합니다.
  2. 게임 게시
    • 게임이 완성되면 "File" 메뉴에서 "Publish to Roblox As..."를 선택하여 게임을 게시합니다.
    • 게임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, 적절한 설정을 선택한 후 "Create"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공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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